절대평가 시행 개요

2018학년도 수능시험부터 영어영역의 평가방법이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영어영역 등급은 다른 응시자의 성적과 무관하게 본인의 원점수에 따라 정해진 등급이 부여됩니다.

기존 수능과 동일한 점 문항유형, 문항 수, 배점
기존 수능과 달라지는 점 다른 응시자 성적과 무관하게
본인의 원점수에 따라 정해진 등급을 부여받게 됨

절대평가 영어영역 등급 분할 원점수

절대평가 시행 후 영어 영역의 만점은 현재와 동일하게 100점이며, 등급 간 점수 차이는 10점입니다. 등급 수 또한 상대평가와 동일하게 9개 등급이며, 9개 등급을 분할하는 원점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등급 1 2 3 4 5 6 7 8 9
분할기준(원점수) 100 ~ 90 89 ~ 80 79 ~ 70 69 ~ 60 59 ~ 50 49 ~ 40 39 ~ 30 29 ~ 20 19 ~ 0

절대평가 대비 학습전략

상위권 학습전략

영어영역 평가 기준을 절대평가로 변경함에 따라 상위권 학생들은 1등급 달성 후 이를 유지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과목에 좀 더 집중할 여유가 생깁니다. 그러나 안정적인 1등급 실력이 아닌 경우 영어공부를 소홀히 하다가 등급이 하락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쉬운 수능 기조가 유지되는 상황에서 절대평가 도입으로 영어 1등급은 상위권학생에게 반드시 요구되는 사항이 될 것이기 때문에, 영어는 반드시 1등급을 사수해야 하는 과목이라고 봐야 합니다. 결국 절대평가 제도 하에서도 안정적인 1등급을 위해서는 영어과목을 소홀히 여겨서는 안됩니다.

중/하위권 학습전략

절대평가에 대한 다양한 논의 중 중/하위권 학생들이 혼동하지 말아야 할 점은, 절대평가 도입으로 입시에서 영어영역의 영향력이 축소될 수 있다는 예측은 최상위권 학생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이라는 점입니다. 중/하위권 학생들에게 절대평가 도입은 큰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미 상위권 성적을 유지하고 있는 학생들과 경쟁할 필요 없이 자기자신의 실력 상승에만 집중하면 될 뿐만 아니라, 1등급을 맞기 위해 만점을 목표로 할 필요가 없이 90점 대 점수를 목표로 학습하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중하위권 학생들이 영어학습에 조금만 신경을 쓰면 1등급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입시에서 최저학력을 충족하는 것이 상대평가인 다른 과목에 비해 쉬워집니다. 이에 따라 중/하위권에게 절대평가제도 하의 영어영역은 전략 과목으로 활용될 수 있어 상위권 학생들에 비해 그 중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영어실력/등급에 따라 적절한 학습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현재등급 / 학습전략

문법이나 어휘적 지식이 갖춰져 있는 이 등급의 학생들은 실수를 줄이는 것을 학습 목표로 삼을 필요가 있다. 반복해서 틀리는 문제 유형을 파악해 집중 공략하고 고난도 문제 유형을 대비하도록 하자.

1. 학습한 문법내용을 머릿속에 확실하게 정리해야 함
2. 문장 하나하나를 정확하게 해석하는 연습이 필요

☞개념을 확실하게 통달하기 전까지 덩허접 기필커리를 3~5회독합니다. 실전 문제풀이와 파이널을 준비하기 전까지는 덩허접의 기필커리 통달을 목표로 듣기훈련과 단어암기를 확실히 해둬야 합니다. 이 단계가 탄탄히 준비되지 않으면 안정적인 상위권으로 치고 올라가기 어렵습니다.

이 등급의 학생들은 문법과 어휘실력이 안정적이지 않거나, 지문을 해석하는 속도가 빠르지 않은 경우이다. 문법 및 어휘 학습부터 확실하게 끝마친 후, 정확하고 빠른 독해력에 초점을 맞춰 학습하도록 하자.

1. 학습한 문법내용을 머릿속에 확실하게 정리해야 함
2. 문장 하나하나를 정확하게 해석하는 연습이 필요

☞개념을 확실하게 통달하기 전까지 덩허접 기필커리를 3~5회독합니다. 실전 문제풀이와 파이널을 준비하기 전까지는 덩허접의 기필커리 통달을 목표로 듣기훈련과 단어암기를 확실히 해둬야 합니다. 이 단계가 탄탄히 준비되지 않으면 안정적인 상위권으로 치고 올라가기 어렵습니다.

5등급 이하 학생들은 영어의 기본 개념 공부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문법학습과 단어암기는 영어의 뼈대를 세우는 과정이다. 문법과 단어를 최우선적인 목표로 삼아 개념을 단단하게 확립하도록 하자.

1. 기초 문법과 단어 암기를 우선적으로 끝내야 함
2. 수능 기출문제를 풀어보며 수능 문제 유형에 익숙해져야 함

☞영어의 뼈대를 만들기 위해 덩허접 기필커리를 최소 5회독 이상 돌리고 수능에 대한 감부터 익히세요. 특히 빠른 시간내에 하위권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이박사선생님이 수업에서 암기하라고 하는 수능 빈출 어휘들을 반드시 암기해야 합니다.